Studies/Translation Machine

25 Curators Shaping the Art World Today

BI JIHYE 2022. 2. 11. 23:25

Alex Greenberger, Claire Selvin

최근 수십 년 동안 격년제로 운영되는 생태계가 확장됨에 따라 큐레이터의 국제 네트워크도 확장되었습니다. Harald Szeemann, Germano Celant 및 Okwui Enwezor와 같은 인물 의 작업에 의해 시작된 유산을 기반 으로 1990년대와 2000년대에 등장한 이 큐레이터는 획기적인 설문조사와 미래 지향적인 비엔날레를 조직하고 이러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려는 이니셔티브를 설립했습니다. 창의적인 사고에 대해.

이 목록에는 오늘날 예술계를 형성하고 있는 25명의 큐레이터가 있습니다. 여러 대륙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주제에 초점을 맞춰 그들은 예술사를 보다 포괄적으로 만들고 많은 경우에 그들이 참여했던 비엔날레와 기관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페미니스트 아트 쇼에서 글로벌리스트 설문조사, 야심 찬 5년 만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작업은 광범위하며 직업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큐레이터 25명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오미 벡위드

새로운 재능을 발견하는 눈과 저명한 예술가의 작품을 축하하려는 열정으로 Naomi Beckwith는 그녀가 부 큐레이터였던 Harlem의 Studio Museum을 포함하여 미국 최고의 예술 기관에서 큐레이터 직책을 역임했습니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2011년부터 2018년 시니어 큐레이터로 승진할 때까지 큐레이터로 근무한 시카고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Chicago); 그리고 지금은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2021년 부관장 겸 수석 큐레이터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녀의 큐레이터 크레딧에는 스튜디오 박물관에서 열린 2010년 Lynette Yiadom-Boakye 개인전과 MCA Chicago에서 데뷔하여 Richmond의 버지니아 미술관과 Brandeis University의 Rose Art Museum을 여행한 2018년 여행 Howardena Pindell 설문조사가 포함됩니다. 매사추세츠주 월섬에서 그녀는 또한 Propeller Group, Keren Cytter, William J. O'Brien, Yinka Shonibare, Leslie Hewitt 및 기타 사람들에게 헌정된 쇼를 조직했습니다. 그녀는 최근 뉴 뮤지엄에서 열린 고(故) 오쿠이 엔위저(Okwui Enwezor)의 마지막 전시회인 "미국의 슬픔과 고충: 미국의 예술과 애도"라는 찬사를 받은 큐레이터 팀에서 근무했습니다.

2. 니콜라스 부리요


1996년 프랑스 보르도에서 열린 단체전은 결국 미술사를 바꿔놓았습니다. CAPC 보르도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그 전시회 "교통"은 Nicolas Bourriaud가 기획했으며, 인간 상호 작용과 대인 관계를 매개로 하는 스타일의 부상을 예언했습니다. 2년 후 Bourriaud는 Liam Gillick, Dominique Gonzalez-Foerster, Rirkrit Tiravanija와 같은 예술가와 함께 같은 이름의 책에서 이 스타일을 "관계적 미학"으로 분류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관계 미학이 "관계 미학을 지루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 은 불명예를 안고 있는 예술가 Joe Scanlan 이 2005년 Artforum 에서 비웃음을 샀지만, 그 영향력은 반대론자들과 상관없이 광범위하게 느껴져 왔습니다.

이 야심찬 큐레이터 스타일은 Bourriaud의 작품을 특징짓는데, 그의 거친 전시회는 종종 세계주의 및 대량 생산과 관련된 고정하기 어려운 개념을 고려했습니다. 그의 영향력은 그의 모국인 프랑스에서 심하게 느껴졌다. 1999년, Bourriaud는 Jérôme Sans와 함께 파리에 Palais de Tokyo를 설립했으며 현재 파리에서 가장 중요한 현대 미술관입니다. 테이트 큐레이터를 잠시 역임하고 2019 이스탄불 비엔날레를 조직한 높은 위상에도 불구하고, 부리오는 다른 프랑스 기관에서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그는 파리 최고의 예술 학교인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의 지도자에서 해고되었습니다. , 2015년, 그는 몽펠리에에 설립한 예술 공간 Mo.Co의 디렉터에서 올해 초 관료적 충돌로 축출되었습니다 .

3. 코넬리아 버틀러


Cornelia Butler가 " WACK! Art and Feminist Revolution ”에서 2007년 로스앤젤레스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Los Angeles)에서 그녀의 목표는 60~70년대 여성들이 예술에 대해 이야기했던 모든 방식을 효과적으로 뒤집는 것이었습니다. “'WACK!'에 대한 나의 야망 1970년대 예술에 대한 페미니즘의 영향이 전후 기간 동안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 '운동'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에 말했습니다.. 120명의 아티스트가 포함된 이 쇼는 나중에 뉴욕의 MoMA PS1으로 여행을 갔고 지금은 거인으로 여겨지는 유명 레즈비언 실험 영화 제작자 Barbara Hammer; Judith F. Baca, Chicana 벽화; 그의 그림이 정치와 추상을 합성한 Howardena Pindell;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나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이자 예술가인 테레사 학경이 그들 중 하나입니다. 버틀러 는 2021년을 회상하면서 “백인 페미니즘을 심문했다”는 전시가 주요 박물관 전시회에서는 드물었다고 회상했다.

버틀러는 2013년부터 로스앤젤레스 해머 박물관의 수석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큐레이터 크레딧에는 Adrian Piper, Lygia Clark, Lari Pittman을 위한 회고전과 캘리포니아 도시에 기반을 둔 예술가들에 초점을 맞춘 박물관의 Made in LA 비엔날레의 2014년 판 등이 있습니다. Michael Ned Holte와 공동 기획한 Butler's edition은 부분적으로는 비엔날레를 오늘날과 같이 만드는 데 기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예술가 Thomas Lawson은 당시 Artforum 에서 2014년 판에 대해 이렇게 썼습니다.

4. 멜리사 치우


멜리사 치우는 2014년부터 워싱턴 DC의 허쉬혼 박물관 및 조각 정원 관장으로 일하면서 아시아 현대 미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녀의 초기 목표 중 하나는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예술가, 영화 제작자, 공연자 및 기타 크리에이티브 그룹과 함께 시드니에 Gallery 4A(현재 4A 현대 아시아 미술 센터)를 설립하는 것이었습니다. Chiu는 그 기관의 창립 이사를 역임했습니다.

2001년 그녀는 뉴욕 아시아 소사이어티(Asia Society in New York)에서 아시아 현대미술 큐레이터로 임명되었는데, 이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이런 종류의 직위 중 하나였습니다. 나중에 그녀가 감독이 된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그녀는 Zhang Huan, Sarah Sze, Yoshitomo Nara 및 기타 예술가들을 위한 개인전을 조직했으며 기관의 현대 미술 컬렉션 제작을 주도했습니다. Hirshhorn의 지휘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박물관은 2017년 블록버스터 전시회 "Yayoi Kusama: Infinity Mirrors"를 선보였으며 박서보, Natsuyuki Nakanishi , Senga Nengudi 의 작품 인수를 주도했습니다.

5. 캐롤린 크리스토프-바카르기에프

전형적인 Carolyn Christov-Bakargiev 쇼는 트라우마와 전쟁 사이의 연결 또는 세계 경제에서 바닷물이 하는 역할과 같은 장엄한 주제와 함께 제공됩니다. (각각 2012년 Documenta 판과 2015년 Istanbul Biennial 판의 기본 원칙이었습니다 .) Christov-Bakargiev의 초점은 종종 너무 웅장하기 때문에 그녀의 전시회는 그 자체로 무너져야 합니다. 그들이 그들의 성공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과 그들이 주요 비엔날레를 작업하는 다른 사람들의 모델로 행동한 이유.

Christov-Bakargiev는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뉴욕 PS1 컨템포러리 아트 센터의 수석 큐레이터로 국제적인 추종자를 얻었습니다. 보았다. 그 후 2001년 이탈리아로 돌아와 카스텔로 디 리볼리의 수석 큐레이터가 되었고 2008년에 떠났습니다. 그녀는 2012년 도큐멘타 에디션(여성이 이끄는 8월 독일 5년 50주년 행사에서 두 번째)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의 관심. "붕괴와 회복"이라는 개념을 주제로 Pierre Huyghe, Giuseppe Penone, Walid Raad, Michael Rakowitz, Haegue Yang 등의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2016년 그녀가 감독으로 돌아온 Castello di Rivoli에서 Christov-Bakargiev는 엄격한 전시회에 대한 관심을 계속해 왔으며 2021년에는 Simone dei Crocifissi의 14th Anne Imhof의 2019년 공연 섹스 에 대한 세기의 종교적 장면 .

6. 로즈리 골드버그


RoseLee Goldberg는 2011년 자신의 책 Performance Art: From 1979년 초판 출간된 미래주의를 현재 로.

매체의 가장 확고한 수호자 중 한 명인 Goldberg는 공연 예술의 지속적인 관련성을 위해 타석에 섰고 예술 형식으로서의 공연 예술에 대한 대중의 관점과 존경을 넓혔습니다. 2005년 Goldberg는 뉴욕에서 Performa 비엔날레를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주로 Julie Mehretu에서 Wyatt Kahn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으로 매체에서 일하지 않는 예술가들을 모집하여 공연 예술을 위한 시간 기반 작품을 제작하게 했기 때문에 공연 예술을 위한 가장 모험적인 쇼케이스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종종 품질이 다양합니다. 70년대 뉴욕 키친에서 큐레이터로 첫 발을 내디딘 골드버그는 퍼포마에 대해 “공연의 관점에서 예술사를 다시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7. 델마 골든

할렘 스튜디오 박물관의 관장이자 수석 큐레이터인 Thelma Golden은 언젠가 이끌게 될 박물관에서 인턴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후 그녀는 1988년부터 휘트니 미술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했습니다. 그곳에 있는 동안 그녀는 유명한 1993 휘트니 비엔날레에서 조직한 큐레이터 팀의 일원으로 있었습니다. 또한 프레드 윌슨(Fred Wilson), 데이비드 해먼스(David Hammons), 라일 애쉬튼 해리스(Lyle Ashton Harris), 에이드리언 파이퍼(Adrian Piper), 로나 심슨(Lorna Simpson)과 같은 예술가들의 작품을 선보인 "흑인 남성: 현대 미국 미술의 남성성 표현"이라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주류 미디어에서 대표되고 일반적으로 고정 관념에 속합니다.

2000년에 막 스튜디오 박물관의 관장으로 임명된 Lowery Stokes Sims는 Golden에게 그녀와 함께 전시 및 프로그램의 부관장으로 함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2005년에 Golden이 디렉터이자 수석 큐레이터가 되었습니다. 그녀의 지도력하에 박물관은 Alma Thomas, Stanley Whitney, Mark Bradford 및 Spiral 집단과 같은 예술가에 대한 중요한 설문 조사와 함께 "F"쇼 시리즈를 낳은 중요한 "Freestyle"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아프리카 계 미국인, 흑인 및 아프리카 디아스포라 예술가의 다양한 현대 미술 제작 방식. Golden이 스튜디오 박물관을 위해 수행한 가장 지속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 는 현재 건설 중인 David Adjaye 가 설계한 건물입니다.

그동안 박물관의 예술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에는 Simone Leigh, Njideka Akunyili Crosby, Leslie Hewitt, Titus Kaphar와 같은 오늘날 가장 중요한 예술가들이 참여했습니다.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Golden은 스튜디오 박물관에서 예술가와 큐레이터가 “[여기]에서 경력을 시작하고 실제 전문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션을 형성하고 실제 박물관 작업에 대한 비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스튜디오 박물관에서의 초기 경험의 결과로 경력을 쌓은 사람으로서 이것을 말합니다.”

8. 리타 곤잘레스


2019년에 Rita Gonzalez는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의 현대 미술 부서장이 되었습니다. 2006년 부 큐레이터로 박물관에 합류한 이후, 그녀는 전시 조직과 기관 소장품 다양화 노력에 있어 저명한 라틴계 및 라틴 아메리카 예술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녀의 큐레이터 크레딧에는 "Phantom Sightings: Art after Chicano Movement"(2008), "Asco: Elite of the Obscure, A Retrospective, 1972–1987"(2011), 2017년 전시회 "LA Exuberance: New Gifts by Artists'는 LACMA의 50주년 기념 예술가 선물 이니셔티브를 따랐습니다.

곤잘레스는 또한 2018 광주 비엔날레, 2014 프로스펙트 뉴올리언스, 2020년 로스앤젤레스 프리즈 프로젝트의 큐레이터 팀의 일원이었습니다. 예술가. 2021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Gonzalez는 2021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라티노가 모든 주와 지역에 있다는 사실이 문제의 진실이기 때문에 휴스턴, 마이애미, LA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

9. 허우한루


1997년 Hou Hanru와 Hans Ulrich Obrist는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초점을 맞춘 광범위한 조사인 "Cities on the Move"를 조직하기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쇼를 요약하면, 특히 비엔나의 Secession, 뉴욕의 PS1 현대 미술 센터, 헬싱키의 Kiasma 및 다른 곳에서 정차하면서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변형되었기 때문에 불가능한 작업임을 입증했습니다. 그 제안은 Takashi Murakami, Rirkrit Tiravanija, Lee Bul, Huang Yong Ping 등의 작품에서부터 교통 혼잡을 방지하기 위한 구조와 같이 이 지역의 경향을 예시하는 건축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했습니다. Asia Art Archive는 이 쇼를 "랜드마크 이벤트"라고 불렀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Hou는 계속해서 아시아 미술사에 중요한 공헌을 해왔습니다. 2003년에는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Francesco Bonami의 주요 전시회를 위해 점점 더 빨라지는 도시 생활에 대한 미니쇼인 "Zones of Urgency"를 조직했습니다. 새천년이 시작되는 2018년 아시아, 그리고 2018년에는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알렉산드라 먼로, 필립 티나리와 함께 “Art and China After 1989: Theatre of the World”를 조직했습니다. 2013년부터 Hou는 로마에 있는 MAXXI 박물관의 예술 감독을 역임했습니다.

10. 캔디스 홉킨스


Candice Hopkins는 최근 몇 년 동안 캐나다와 미국에서 호주, 라틴 아메리카, 핀란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원주민 예술가들의 예술 작품 제작 범위를 살펴보는 전시회를 통해 예술계에 이름을 남겼습니다. Hopkins는 SITE Santa Fe의 세 가지 SITElines, 독일 카셀, 아테네의 Document 14를 포함하여 수많은 국제 비엔날레에 참여했습니다. 현재 그녀는 2019년에 첫 번째 에디션 을 선보인 토론토 예술 비엔날레의 수석 큐레이터입니다. 그녀는 또한 이누이트 예술가 집단이자 영화 제작 회사인 Isuma의 작품을 선보인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캐나다관의 큐레이터를 역임했습니다.

격년제로 활동하기 전에 Carcross/Tagish First Nation의 시민인 Hopkins는 2011년 "Close Encounters: Next 500 Years"와 같은 현대 원주민 미술의 주요 전시회를 위니펙의 여러 장소에서 공동 주최했습니다. Sakahan: International Indigenous Art”, 2013년 캐나다 국립 미술관. 보다 최근의 주제 전시회로는 순회 전시회 "새로운 이해를 위한 예술: 원주민 목소리, 1950년대부터 지금까지"(2018) 및 "사운딩: 다섯 부분으로 된 전시회"(2019)가 있습니다.

그러나 고(故) Beau Dick(Dzawada'enux)부터 Rebecca Belmore(Anishinaabe), Hock E Aye Vi Edgar Heap of Birds(Cheyenne/Arapaho), Postcommodity에 이르기까지 그녀와 함께 작업하는 예술가들의 음악을 듣고자 하는 홉킨스의 헌신 덕분입니다. 그녀의 관행을 정의하십시오. 그녀는 2019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예술에서 우리는 '타자'를 대표하는 매우 나쁜 경향이 있습니다. 누가 누구를 대표하고 누구를 대변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질문입니다.”

11. 마미 카타오카


아시아 현대 미술의 전문가인 카타오카 마미(Mami Kataoka)는 2003년 도쿄 모리 미술관(Mori Art Museum)의 수석 큐레이터 겸 부관장으로 합류했으며 2019년부터 미술관 관장을 맡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일본 근대 박물관 및 컬렉션 국제 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2022년 개막 예정인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예술감독이자 예술감독.

그녀가 박물관에서 조직한 프레젠테이션 중에는 Ai Weiwei, Aida Makoto 및 Shiota Chiharu의 개인전이 있습니다. 2012년 제9회 광주비엔날레 공동예술감독, 2018년 제21회 시드니비엔날레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미술관과 “아이 웨이웨이: 무엇에 따르면?” 워싱턴 DC의 허쉬혼에서

Kataoka는 일본에서 몇 안 되는 여성 박물관 관장 중 한 명이며, Mori Art Museum을 이끄는 그녀의 작업이 일본 안팎의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다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미술관에서 보내는 시간을 통해 현대 미술이 어떻게 글로벌 토론의 일부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큰 도전입니다. 그것은 조용한 도전입니다.”라고 그녀 는 작년에 Tokyo Weekender 에 말했습니다 .

12. 김선정

한국 미술계가 국제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면서 김선정은 한국 최고의 큐레이터 중 한 명으로 부상했습니다. 요즘 김씨는 현재 세계 최고의 비엔날레 중 하나로 여겨지는 한국 전시를 주관하는 광주비엔날레 재단 이사장을 역임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팬데믹 속에서 Kim은 몇 차례의 연기 속에서도 비엔날레를 계속 유지하도록 도왔고 2021년에는 직접 판을 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Kim의 작업은 그 비엔날레보다 훨씬 더 야심적입니다. 90~00년대 초반 서울 아트선재센터 수석 큐레이터를 거쳐 2016~2017년 관장을 역임했다. 마틴 크리드, 에이브러햄 크루즈비예가스, 양혜규 등의 전시와 함께 이곳에서 열렸다. 그녀는 예술과 연구를 통해 남북한 비무장 지대의 복잡한 사회적 조건을 탐구하는 이니셔티브인 Real DMZ 프로젝트를 2012년에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북한에서 전시를 기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 전시를 기획하게 된다면 예술적 자유가 심하게 제한된 북한에서 큰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13. 카스퍼 쾨니히


60년대 스톡홀름의 Moderna Museet에서 Claes Oldenburg와 Andy Warhol에 대한 중요한 전시회를 기획한 Kasper König는 1987년 프랑크푸르트에 현대 미술 홀인 Portikus를 설립했습니다. 프랑크푸르트의 Städelschule에서 12년 동안 가르쳤고, 어느 시점에는 심지어 학장으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쾰른 루트비히 박물관 관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최고의 업적은 10년에 한 번 열리는 독일 야외 조각 전시회인 Skulptur Projekte Münster를 창립한 것으로 남아 있습니다. 1977년 초판에서 König는 Carl Andre, Bruce Nauman 및 Richard Serra를 포함한 주로 미국 예술가 그룹을 모았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쇼에 만족하지 않았고 일부는 심지어 두 개의 당구공을 닮은 거대한 올덴부르크 조각상을 훼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도시의 주민들은 쇼와 Nicole Eisenman의 사랑받는 분수 를 포함한 특정 프로젝트에 애착을 갖게 되었습니다.-뮌스터의 자부심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Skulptur Projekte는 또한 2017 에디션 참가자 중 Naairy Baghramian에서 Hito Steyerl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티스트와 함께 다양화되었습니다. Münster는 여전히 베를린, 뮌헨, 쾰른 또는 프랑크푸르트와 동등한 수준은 아니지만 König는 도시를 격년제 회로의 허브로 만들었으며 각 에디션은 현재 수십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입니다.

14. 코요 코요


Koyo Kouoh 는 2019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큐레이터의 무지"와 "근시"가 아프리카 예술 전시 방식에 만연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그녀의 목표는 부분적으로 협업 수단을 통해 종종 제작되는 아프리카 예술의 사려 깊은 전시를 통해 이러한 부족에 대한 반박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 그녀 는 Artforum 과의 인터뷰 에서 "우리는 지금 우리 자신에게 이야기하고 있으며, 여기서 진정한 토론이 시작됩니다.카메룬 태생의 큐레이터는 2000년대 초반 유럽의 풍경에 불만을 느끼며 세네갈의 다카르로 이사했고 곧 서아프리카 미술계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Simon Njami와 함께 2001년과 2003년에 저명한 아프리카 사진 비엔날레인 Bamako Encounters의 두 판을 큐레이터했습니다. 이 나라. 역사적으로 여성이 관리하고 직원을 배치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Kouoh의 큐레이터 활동은 아프리카를 넘어 청중을 찾았습니다. 그녀는 Documenta의 두 판(2007년과 2012년)에서 큐레이터 고문으로 일했고, 아일랜드 리머릭에서 열린 EVA International 비엔날레의 2016년 판을 큐레이터했으며, Office for Contemporary를 위해 세네갈 예술가 Issa Samb에 대한 찬사를 받은 설문 조사를 조직했습니다. 2013년 노르웨이의 예술. 그러나 그녀는 아프리카에서도 승천했으며, 현재 그녀는 최고 기관 중 하나인 케이프타운에 있는 Zeitz 현대 아프리카 미술 박물관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Tracey Rose, Otobong Nkanga, 그리고 더.

15. 루시 R. 리파드


Lucy Lippard 는 Robert Morris, Lee Lozano, Vito Acconci와 같은 예술가들의 작품에서 미학에 대한 아이디어로의 전환을 추적한 1973년 저서 Six Years: The Dematerialization of the Art Object에서 말 그대로 개념주의의 역사를 썼습니다 . . 그녀는 이 운동을 "시대의 정치적 격변의 산물 또는 동반자"라고 묘사하면서 미술사에서 특히 실험적인 순간을 고려하고 그 과정에서 규율을 변경했습니다.그 영향력이 너무 커서 2012년 브루클린 박물관에서 전시("Materializing 'Six Years': Lucy R. Lippard and Emergence of Conceptual Art")의 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책은 1969년 시애틀 미술관에서 리퍼드가 조직한 전시회 "557,087"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전시회는 사상 최초의 개념 미술 조사로 간주됩니다.

큐레이터 외에 활동가이기도 한 리파드는 같은 시기에 반전 및 페미니스트 대의를 위해 열심히 싸웠고 예술 노동자 연합, 임시 여성 예술가, 이단 집단, 여성 예술 연합과 같은 그룹에 참여했습니다. 그 이후로 그녀는 뉴욕의 시각 예술 학교, 윌리엄스 대학, 호주의 퀸즐랜드 대학 및 기타 기관에서 가르쳤습니다. 1976년에 그녀는 뉴욕에 기반을 둔 예술가들의 출판물을 전담하는 조직인 Printed Matter를 설립했습니다. 그녀는 2021년 SITE Santa Fe 박물관에서 May Stevens 설문조사를 조직하여 큐레이팅을 계속했습니다.

16. 바바라 런던


Barbara London만큼 비디오 아트의 중요성에 대해 열심히 캠페인을 벌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Barbara London은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40년 동안 일하면서 그 매체의 역사를 썼습니다. 소수의 사람들이 비디오를 예술적 매체로 생각했던 70년대에 런던은 백남준, 빌 비올라, 시게코 쿠보타의 주요 작품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1983년 런던은 Joan Jonas에서 매체를 개척한 Tony Oursler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인물을 모아 "Video Art: A History"를 큐레이팅하여 그러한 계보에 대한 최초의 포괄적인 문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했습니다. (2020년, 런던은 그 역사를 책, Video/Art: The First 50 Years 로 편찬했습니다 .)

그리고 사운드 아트는 런던 큐레이터 활동의 핵심 부분이기도 합니다. 2013년 그녀는 MoMA의 첫 번째 주요 매체인 " Soundings: A Contemporary Score "라는 매체로 제작된 작품을 큐레이팅 했습니다. 런던은 2013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박물관에 있는 사람들은 한 작품에서 다른 작품으로 이동합니다 . 우리의 목표는 그들이 속도를 늦추고 진정으로 경청하게 만드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7. 카미유 모리노


2009년 파리의 퐁피두 센터는 프리다 칼로(Frida Kahlo)에서 아네트 메세르(Annette Messager)에 이르기까지 200명 이상의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으로 박물관 벽을 가득 채운 "elles@pompidou" 전시회를 통해 미술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서양의 다른 곳에서도 이와 같은 쇼가 있었지만 그러한 규모는 거의 없었습니다. 비평가들은 퐁피두 전시회를 예술사에서 여성이 수행한 중요한 역할에 대한 기한이 지난 인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쇼의 큐레이터인 Camille Morineau는 그 전시회가 더 큰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이라고 확고했습니다. 그녀 는 가디언 과의 인터뷰에서 "퐁피두는 다른 많은 박물관과 마찬가지로 여성 예술가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고 말했다 . “이제 1년 동안 그들은 그들을 대표합니다. 이것이 그 수년간의 차별을 보상합니까? 아니."

기관은 그녀의 말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현대 미술관, 보스턴 미술관, 볼티모어 미술관, 상파울루 미술관 등은 영구 컬렉션 교수형에 여성을 집중시켰습니다. 한편, 2014년 Morineau는 19세기와 20세기 예술가들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AWARE(Archives of Women Artists, Research, and Exhibitions)의 설립과 함께 자신의 주도권을 계속 이어갔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그녀는 La Monnaie de Paris의 아트 프로그램을 감독했습니다.

18. 가비 응코보


지난 5년 동안만 Gabi Ngcobo는 2016년 상파울루 비엔날레와 2018년 베를린 비엔날레 등 두 개의 주요 국제 비엔날레를 이끌었습니다. 그러나 Ngcobo가 비엔날레를 이끌기 전에 그녀는 남부에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녀의 고향, 아프리카. 2007년 케이프타운 비엔날레를 큐레이팅한 후 그녀는 그녀와 예술가 Dineo Seshee Bopape와 Sinethemba Twalo가 운영하는 정치적인 프로젝트인 Nothing Gets Organised(NGO)와 Ngcobo가 Sohrab Mohebbi와 함께 설립한 역사 재연 센터라는 두 가지 이니셔티브를 조직했습니다. 역사적 유산이 새로운 예술 작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그런 다음 2015년에 Yvette Mutumba와 함께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Weltkulturen Museum에서 남아프리카 미술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설문 조사 중 하나인 "A Labor of Love"를 조직했습니다. 이와 같은 쇼와 프로젝트에서 Ngcobo는 예술과 정치가 불가분의 관계임을 강력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이 제안은 Firelei Baez, Tony Cokes, Las Nietas de Nonó, Mario Pfeifer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인종주의와 식민주의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2018 베를린 비엔날레에서 제기되었습니다.

19. 사이먼 은자미


지난 20년 동안 Simon Njami는 아프리카 예술을 보는 방식을 구체화하고 재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1980년대에 여러 편의 소설을 출판하면서 작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한 Njami는 90년대에 Revue Noire 를 설립하면서 예술에 관심을 돌렸습니다., 주로 아프리카 예술가들의 작업에 전념하는 중요한 파리 기반 저널. 그는 Yto Barrada, Samuel Fosso, Meschac Gaba, David Goldblatt, Abdoulaye Kanate, Wangechi Mutu, Barthélémy와 같은 사람들의 작업을 통해 아프리카 현대 미술의 이야기를 전하기 시작한 블록버스터 2004 전시회 "Africa Remix"로 돌파구를 마련했습니다. 토구오 등. Okwui Enwezor의 쇼만이 야망에 부합했습니다. 뒤셀도르프의 쿤스트팔라스트 박물관(Museum Kunstpalast)에서 열렸을 때 이 쇼는 큰 인기를 얻었고 이후 스톡홀름의 현대 미술관, 파리의 퐁피두 센터, 요하네스버그 미술관과 같은 장소에서 28,000명의 방문객이 방문했다고 합니다. 당시.

아프리카 예술에 대한 Njami의 필수적인 작업은 아트 페어와 관련된 다양한 비엔날레 및 이니셔티브의 형태로 계속되었습니다. 그는 말리의 Bamako Encounters, 세네갈의 현대 아프리카 예술을 위한 Dak'Art 비엔날레, 앙골라의 루안다 트리엔날레, 콩고 민주 공화국의 루붐바시 트리엔날레, 카메룬의 Urbain de Douala 살롱을 감독했습니다. 2007년 베니스 비엔날레 최초의 아프리카관. "미래는 확실히 아프리카에 있습니다."라고 그는 2020년 아폴로 에게 말했습니다 .

20.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


국제 미술계에서 크게 떠오른 Hans Ulrich Obrist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열망하는 제트 설정 큐레이터의 유형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일련의 전시회, 책 및 프로그램을 통해 런던의 서펜타인 갤러리의 예술 감독인 오브리스트는 Etel Adnan에서 Jordan Wolfson, 그리고 Luchita Hurtado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을 포함하는 광대한 예술가 네트워크를 구성했습니다. 그의 소셜 미디어에서 그는 종종 그에게 많은 메시지를 게시하여 추종자들이 무대 뒤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Obrist는 300개 이상의 전시회를 큐레이팅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기 전에 자신의 집에서 전시회를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당대의 최고 아티스트들과 연결함으로써 그의 경력 내내 지속되는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90년대 말까지 그는 파리 현대 미술관의 큐레이터로 일했고, 순회 선언문 비엔날레(1996년 로테르담에서 개최)의 첫 번째 판을 조직했습니다. 이후 200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유토피아 역'을 감독했고, 2005년에는 서펜타인 갤러리로 향했고, 그 중 일부는 24시간 동안 진행되는 마라톤 형식의 대회를 개최하여 야심 찬 비전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이 모든 것 외에도 Obrist는 뉴욕의 Shed에서 수석 프로그램 고문으로 일했습니다. 그는 강의, 인터뷰 및 작문 연습으로도 유명합니다. 그의 저서로는 Ways of Curating (2014), A Brief History of Curating (2008), All You Always Want to Know About Curating But Were Afraid to Ask (2015) 등이 있습니다.

21. 아드리아노 페드로사


2020년 ARTnews와의 인터뷰 에서 미술사 학자 Julia Bryan-Wilson은 상파울루 미술관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역동적인 박물관"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중 많은 부분이 2014년 MASP의 예술 감독이 된 Adriano Pedrosa 덕분이었습니다. 그 전에는 상파울루, 이스탄불, 산 후안과 같은 지역에서 열리는 엄격한 국제 비엔날레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MASP에서 그는 우리가 예술사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재배치하여 과정에서 더 포괄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그의 "Histórias" 전시회로 더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Instituto Tomie Ohtake에서 열린 시리즈의 첫 번째인 "Histórias Mestiças"는 브라질 역사를 복잡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신세계 식민지에서 인종 혼합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2018년 MASP에서 데뷔한 "Histórias Afro-Atlanticas"는 수세기 동안 Transatlantic Slave Trade가 예술 제작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한 든든한 시선으로 브라질과 그 너머에서 보편적인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 쇼는 여전히 여행 중이며 결국 휴스턴 미술관과 워싱턴 DC의 국립 미술관에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Histórias" 쇼는 페미니즘, 춤, 원주민 및 섹슈얼리티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Pedrosa는 2020년 ARTnews 와의 인터뷰에서 "이것의 정치적인 차원은 매우 현실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2. 후르 알 카시미


아랍에미리트의 Sharjah Art Foundation의 설립자이자 이사인 Hoor Al Qasimi는 Sharjah의 현대 미술계를 성장시키는 데 기여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 국제 미술계의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2003년에 그녀는 1993년에 그녀의 아버지가 설립한 Sharjah Biennial의 공동 큐레이터로 일했습니다. 이후 몇 년 동안 그녀는 전시회의 주도권을 잡고 전시회를 절단에 대해 가장 주목받는 전시회 중 하나로 변모시켰습니다. -그것이 제시하는 가장자리 예술. 故 오쿠이 엔위저(Okwui Enwezor)가 구상한 2023년 오픈 예정인 I ts 15th Edition 은 30명의 작가를 영입해 새로운 작품을 만들 예정이다.

Al Qasimi의 다른 큐레이터 크레딧에는 "Hassan Sharif: I Am The Single Work Artist"(2017), "Rasheed Araeen: 미니멀리즘 전후"(2014) 및 "Yayoi Kusama: Dot Obsession"(2016)이 있습니다. 2020년에는 '태양과 달 사이'라는 제목으로 80여명의 작가들의 작품을 담은 제2회 파키스탄 라호르 비엔날레의 큐레이터를 역임했다.

큐레이터 크리스틴 토메(Christine Tohmé)는 알 카시미(Al Qasimi) 의 2020년 ARTnews 프로필 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harjah Art Foundation은 국제 무대에서 자리를 잡았지만 여전히 Sharjah 사람들에게 깊이 뿌리를 두고 헌신하고 있습니다.”

23. 마리 카르멘 라미레즈


Mari Carmen Ramírez는 Hélio Oiticica, Joaquín Torres-García, Lygia Clark, Carlos Cruz-Diez 및 Gego뿐만 아니라 Daniel Joseph Martinez, Luis Jiménez, Amalia Mesa-Bains 및 Teresa Margolles와 같은 중요한 미국 라틴계 예술가들. 현재 Ramírez는 라틴 아메리카 예술 기관의 큐레이터이자 아메리카 예술 국제 센터의 이사입니다.

라미레스는 MFAH에서의 재직 기간에 대해 2021년 ARTnews 와의 인터뷰 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가 그렇게 짧은 시간에 야심찬 컬렉션을 만들 수 있었다는 사실은 박물관을 리더십의 전략적 위치에 실제로 두려는 야망을 말해줍니다.” MFAH에서 시작하기 전에 Ramírez는 오스틴에 있는 텍사스 대학교의 블랜턴 미술관에서 라틴 아메리카 미술의 큐레이터이자 산후안의 푸에르토리코 대학교에서 인류학 박물관의 관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녀의 가장 유명한 전시회 중 하나는 2004년 MFAH에서 열린 "역전된 유토피아: 라틴 아메리카의 전위 예술"입니다. 이 전시회는 그녀가 Héctor Olea와 공동 기획했습니다. 그 쇼는 미국에서 인지도가 낮은 브라질,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의 예술가들을 조명해 라틴아메리카 미술의 역사를 재정립하는데 성공했다. 큐레이터 Olga Viso는 2008년 New York Times 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23. 노웨리 스톡 심즈


1970년대부터 Lowery Stokes Sims는 미국에서 일하는 가장 저명한 큐레이터 중 한 명이었습니다. 1972년에 그녀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스태프에 합류하여 커뮤니티 프로그램 부서에서 일했고, 1975년에는 미술관의 20세기 미술 부서에 큐레이터로 합류했습니다. Met에서 그녀는 주요 미술관에 큐레이터가 거의 없었던 시기에 유색인종 예술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작업했으며 Robert Colescott, Faith Ringgold, Adrian Piper 등의 작품을 Met의 컬렉션에 도입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또한 Ellsworth Kelly, Stuart Davis, Richard Pousette-Dart, Paul Cadmus 및 Hans Hofmann의 작품에 대한 전시회를 조직했습니다.

Met에서 거의 30년 동안 일한 후 Sims는 2000년 할렘의 스튜디오 박물관 관장이 되기 위해 기관을 떠났고, 그곳에서 그녀는 Thelma Golden을 전시 및 프로그램의 부관장으로 영입했습니다. Sims가 스튜디오 박물관의 수장을 맡았을 때 그녀 는 인터뷰에서 "많은 조직이 30, 35년에 가까워지는 순간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예술계는 다양성 면에서 그들을 따라잡았고, 그래서 사람들은 우리에게 '아직도 스튜디오 뮤지엄이 필요합니까?'라고 묻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흑인 역사의 달이 있는 2월이 아니라 247 우리 커뮤니티를 돌볼 기관이 필요했습니다.”

Sims는 2005년 관장직에서 물러났고 2006년부터 2007년까지 박물관 관장을 역임했습니다. 그 해에 그녀는 예술 및 디자인 박물관에 큐레이터로 합류하여 2015년까지 일했습니다. 그녀의 경력 전반에 걸쳐 Sims는 전시회도 조직했습니다. 자메이카 킹스턴의 내셔널 갤러리, 클리블랜드 미술관, 뉴욕 역사 학회 등의 장소. 그녀의 많은 출판물에는 Art and Race Matters: Career of Robert Colescott (2019), Common Wealth: Art by African Americans in the Museum of Fine Arts, Boston (2015), Stuart Davis: American Painter (1991)가 있습니다. Wifredo Lam에 대한 그녀의 논문은 2002년 University of Texas Press에서 출판되었습니다.

25. 조에 휘틀리


지난 몇 년 동안 미국 큐레이터 Zoé Whitley는 영국 미술계에서 인정받는 힘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헤이워드 갤러리(Hayward Gallery), 테이트 모던(Tate Modern),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 등 영국 수도의 다른 여러 주요 기관에서 큐레이터 직책을 맡은 후 2020년 휘틀리는 런던의 대안 공간인 치센헤일 갤러리의 디렉터로 임명되었습니다.

현재까지 그녀의 가장 두드러진 전시회는 Mark Godfrey와 함께 조직한 2017년 순회 설문조사 "Soul of the Nation: Art in the Age of Black Power"로, 1960년대와 Barkley L. Hendricks, Faith Ringgold, William T. Williams, Melvin Edwards, Emma Amos 등 70년대 . 다른 주목할만한 큐레이터 크레딧으로는 할렘의 스튜디오 박물관에서 열린 2013년 전시회 "The Shadows Took Shape"와 예술가 캐시 윌크스(Cathy Wilkes)의 작품을 전시한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영국관이 있습니다.

Aesthetica Magazine 과 의 2021년 인터뷰 에서 Whitley는 Chisenhale Gallery에서의 그녀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제 역할은 아주 즐겁게 말을 많이 해야 합니다!”


https://www.artnews.com/list/art-news/artists/top-curators-shaping-art-world-today-1234593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