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FORUM 2020.12. WHEN STATUES FALL
Paul B. Preciado
2020년 5월 28일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루이 16세 동상의 손을 부수는 시위자. 사진: WDRB 뉴스.
식민지 개척자의 동상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족장의 가을이 왔습니다. 1661년부터 1683년까지 프랑스 국무장관이자 수석 건축가인 Jean-Baptiste Colbert는 그의 아들과 함께 Code Noir (프랑스 제국 전초 기지의 노예 제도를 관리하는 법률)의 수석 건축가였으며 페인트로 덮인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노예이자 "성조기"의 저자인 Francis Scott Key는 땅에 끌려갑니다. 영국의 인신매매범 에드워드 콜스턴은 결국 에이번 강 바닥에 갇히게 됩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참수되다. 벨기에의 레오폴드 2세와 그의 고귀한 말은 불명예스럽게 훼손되었습니다. 루이 16세는 손을 잘랐다. 노예 여성에게 마취 없이 수술 실험을 한 산부인과 의사 J. Marion Sims가 사라진다. 라시스타 라는 단어프란체스코회 선교사 Junípero Serra의 받침대에 휘갈겨 있습니다. . . . 좌파와 우파의 국가 및 공화주의 우상 숭배자들이 무장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와서 이 동상들을 보호해야 합니다.거리에서 시위대와 이주민의 인종 차별적이고 성적인 신체를 구타하고 절단한 바로 그 경찰이 이제 그들이 와서 이 석재와 금속 시체를 보호하도록 내버려 두었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모든 경찰의 궁극적인 목적일 것입니다. 권력의 기념물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6월 14일 이 문제에 대한 첫 번째 엄숙한 성명에서 프랑스가 “동상을 철거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민주주의 중력의 첫 번째 법칙을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곧 모든 조각상이 무너집니다. WG Sebald가 우리에게 상기시키듯이, 일부가 다른 사람들에게 휘두르는 힘을 나타내는 기념물은 역설적으로 폭력적이고 과격한 스타일에 자체 파괴의 뿌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모든 조각적인 정부 법령에 대한 우상파괴적 제스처의 우월성은 숨겨져 있지만 결정적입니다. 그리고 조각상이 클수록 잔해가 더 좋습니다.
그러나 몇 파운드의 돌과 금속에 대해 왜 모든 소란이 발생합니까? "공공"으로 간주되는 공간에 위치하는 동상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동상이 떨어지면 떨어지는 것은 무엇입니까?
탈식민 운동가들에 의해 공격을 받은 조각상은 기념비적인 인체 표현으로 때로는 동물, 특히 말, 때로는 소, 개, 곰, 거위, 고양이, 심지어는 코끼리나 낙타도 동반됩니다. 그러한 조각상은 일종의 조각적 생명정치를 구현하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승리 또는 패배, 무장 또는 비무장, 말을 타고, 도보로, 옷을 입거나 누드로, 단순한 흉상으로 또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대표하는 한 신체가 아닌 다른 신체를 형성하는 수행적 힘을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침식과 변화에 저항하는 내구성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도시의 공간에 임베딩합니다. "누군가의 행동을 찬양하고 고양시킬 목적으로 자연을 모방한 작품"(Real Academia Española에서 공식적으로 정의), 동상은 과거의 유령, 숭배와 존경, 존경과 두려움, 승영과 순종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석화되었습니다. 그것들은 "상으로 만들" 자격이 있는 시신을 보존하는,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의 삶을 기념하는 역사적 기억의 보철물입니다.
가부장제-식민지 도시 구현
인종 차별적인 경찰 폭력에 대한 시위와 동상에 대한 공격으로 최근 몇 달 동안 의심스러워진 것은 "공공 공간"이 중립적이고 평등적이라는 부르주아 픽션입니다. 거리는 우리의 것이 아니며, 그런 적도 없습니다. 중요한 기관, 즉 "신상화"를 보증하는 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식민 유산의 가부장적 사회에서는 사실 "공공 공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David Harvey가 주장했듯이 일반적으로 public이라고 불리는 공간은 고도로 위계적이고 상업화되어 있습니다. 도시주의자 Itziar González Virós는 거리는 공공 공간이 아니라 시 당국과 주 당국이 규제하고 통제하는 행정 공간이라고 지적합니다. 요컨대, 지금까지 공적 공간이라고 불렸던 것은 실제로는 계급, 인종, 성, 섹슈얼리티, 장애 등으로 구분된 공간으로, 오직 백인, 남성, 이성애자, 하고, 국가기관은 본격적인 주제로 회람될 수 있다. 이민자, 비백인, 여성 또는 여성, 비이성애자, 기능적으로 다양한 신체는 끊임없이 다양한 형태의 제한, 폭력, 배제, 감시, 빈민가화 및 죽음에 종속됩니다. 이러한 거버넌스 모드는 건축 분할, 도시 장벽, 제도적 감금, 군대, 경찰 및 정치적 통제를 통해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모든 기술 중에서 아마도 "가장 부드럽고" 가장 미학적인(그러나 여전히 잔인한) 기념비적 마커의 생산은 다른 것은 아닌 일부 신체의 조각적 재생산을 통해 도시 공간에 지배적인 문화적 내러티브를 새기는 것입니다. 기능적으로 다양한 신체는 다양한 형태의 제한, 폭력, 배제, 감시, 빈민가화, 죽음에 끊임없이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거버넌스 모드는 건축 분할, 도시 장벽, 제도적 감금, 군대, 경찰 및 정치적 통제를 통해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모든 기술 중에서 아마도 "가장 부드럽고" 가장 미학적인(그러나 여전히 잔인한) 기념비적 마커의 생산은 다른 것은 아닌 일부 신체의 조각적 재생산을 통해 도시 공간에 지배적인 문화적 내러티브를 새기는 것입니다. 기능적으로 다양한 신체는 다양한 형태의 제한, 폭력, 배제, 감시, 빈민가화, 죽음에 끊임없이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거버넌스 모드는 건축 분할, 도시 장벽, 제도적 감금, 군대, 경찰 및 정치적 통제를 통해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모든 기술 중에서 아마도 "가장 부드럽고" 가장 미학적인(그러나 여전히 잔인한) 기념비적 마커의 생산은 다른 것은 아닌 일부 신체의 조각적 재생산을 통해 도시 공간에 지배적인 문화적 내러티브를 새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군대, 경찰, 정치적 통제. 이러한 모든 기술 중에서 아마도 "가장 부드럽고" 가장 미학적인(그러나 여전히 잔인한) 기념비적 마커의 생산은 다른 것은 아닌 일부 신체의 조각적 재생산을 통해 도시 공간에 지배적인 문화적 내러티브를 새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군대, 경찰, 정치적 통제. 이러한 모든 기술 중에서 아마도 "가장 부드럽고" 가장 미학적인(그러나 여전히 잔인한) 기념비적 마커의 생산은 다른 것은 아닌 일부 신체의 조각적 재생산을 통해 도시 공간에 지배적인 문화적 내러티브를 새기는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적, 서사적 내러티브에 의해 지지되고 더 이상 인지적 폭력을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미학적이고 자연화된 권력의 표시로 가득 찬 상징적인 풍경에 집단적으로 거주합니다.
조각상의 힘은 바로 그것이 인체의 표상, 우리처럼 보이는(또는 닮지 않은) 인물, 우리가 그 규모나 복장이 아무리 이상하더라도 우리 자신을 비교할 수 있거나 비교할 수 없는 인물이라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이론적으로 우리 중 누구라도 동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당신의 몸이 "중요"하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사실 우리는 현대 조각상의 얼굴이 실제로 대표되는 사람들의 초상(일반적으로 확대된 경우)이지만, 몸은 종종 모델로 사용되었던 성노동자를 포함하여 일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것임을 압니다. 그들의 몸은 복사되고 동시에 지워져 소중하고 찬사받을 가치가 있는 얼굴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조각상은 모두 거짓입니다. 그들은 특정 개인의 신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규범적인 정치 단체를 대표합니다. 그들은 정력, 인종적 순수성, 부, 권력의 가치를 대표하며, 그들을 위임하고 설치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서사를 차단하는 가부장제-식민지 담론의 승리를 확인합니다. 아프리카 지도를 보고 있는 콜버트, 또는 원주민이나 흑인 남성, 여성 또는 어린이를 성추행하는 Junípero 형제나 Colston의 모습을 묘사한 동상은 없습니다.
모든 조각상은 거짓말입니다. 모든 조각상은 언젠가는 무너지게 됩니다.
식민지 유산의 현대 가부장적 도시에서 기념비적 인 동상의 규범 적 몸체는 동일시와 거리두기, 응집력 및 사회적 배제를 생성하는 지배의 미학을 집합 적으로 표현합니다. "공공" 조각품은 사람들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들을 구성합니다. 그들은 순수한 국가적 신체를 구체화할 뿐만 아니라 식민성, 성 시민의 이상을 확립합니다. 우리는 역사적, 서사적 내러티브에 의해 지지되고 더 이상 인지적 폭력을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미학적이고 자연화된 권력의 표시로 가득 찬 상징적인 풍경에 집단적으로 거주합니다. 이것이 바로 일부 사람들이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의 콜럼버스 동상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도시의 경관에 "속한다"고 주장하는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탈로니아 사람이나 지나가는 이민자는 카스티야 사람과 같은 방식으로 동상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Junípero 형제의 조각품은 인종차별을 받은 사람과 백인을 같은 방식으로 질문하지 않습니다. 할당된 여성은 공원이나 정원에 있는 수많은 나체 여성 조각상을 보지 않고, 남성으로 길러진 사람처럼 칼이나 총을 든 수많은 군사화된 남성 시체와 마주합니다. 달리 말하면, 백인, 남성, 이성애의 우월주의의 가치에 대한 이 보편적인 신체적인 대중의 찬사는 현대 도시를 가부장제-식민지 유원지로 만듭니다. 제외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Junípero 형제의 조각품은 인종차별을 받은 사람과 백인을 같은 방식으로 질문하지 않습니다. 할당된 여성은 공원이나 정원에 있는 수많은 나체 여성 조각상을 보지 않고, 남성으로 길러진 사람처럼 칼이나 총을 든 수많은 군사화된 남성 시체와 마주합니다. 달리 말하면, 백인, 남성, 이성애의 우월주의의 가치에 대한 이 보편적인 신체적인 대중의 찬사는 현대 도시를 가부장제-식민지 유원지로 만듭니다. 제외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Junípero 형제의 조각품은 인종차별을 받은 사람과 백인을 같은 방식으로 질문하지 않습니다. 할당된 여성은 공원이나 정원에 있는 수많은 나체 여성 조각상을 보지 않고, 남성으로 길러진 사람처럼 칼이나 총을 든 수많은 군사화된 남성 시체와 마주합니다. 달리 말하면, 백인, 남성, 이성애의 우월주의의 가치에 대한 이 보편적인 신체적인 대중의 찬사는 현대 도시를 가부장제-식민지 유원지로 만듭니다. 제외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검이나 총을 든 수많은 군사화된 남성의 몸과 마주하는 것은 마치 남자로 자란 사람과 같은 방식이다. 달리 말하면, 백인, 남성, 이성애의 우월주의의 가치에 대한 이 보편적인 신체적인 대중의 찬사는 현대 도시를 가부장제-식민지 유원지로 만듭니다. 제외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검이나 총을 든 수많은 군사화된 남성의 몸과 마주하는 것은 마치 남자로 자란 사람과 같은 방식이다. 달리 말하면, 백인, 남성, 이성애의 우월주의의 가치에 대한 이 보편적인 신체적인 대중의 찬사는 현대 도시를 가부장제-식민지 유원지로 만듭니다. 제외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및 인정 - 또는 제출, 배제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및 인정 - 또는 제출, 배제 및 삭제.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Celeste Dupuy-Spencer, Durham, 2017년 8월 14일, 캔버스에 유채, 28 × 35".
조각상이 떨어지는 방법
동상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힘으로 판단하면 쇠퇴, 제거(위에서) 및 넘어짐(아래에서)의 세 가지 이유로 동상이 넘어집니다. 첫 번째 경우에는 조각상이 의미 없는 대상이 됩니다. 그들은 얼굴없는 돌이됩니다. 그것들은 낡았고 수리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명판의 이름도 흐려지거나 곰팡이나 담쟁이덩굴로 덮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경우에는 정부의 명령에 의해 거만하게 밀려납니다. 즉, 일반적으로 정권 교체를 알리는 중장비를 통한 거창한 제스처입니다. 구 동구권의 탈소비에트화 과정에는 수백 건의 이러한 유형의 철거가 포함되었습니다. 종종 이러한 절차는 급진적인 변화가 실제로 진행 중임을 대중에게 확신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2015년 우크라이나에서는 아침에 공산주의 기념물이 파괴되었고 거의 같은 날 오후에 새로운 영웅이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단순한 대체 대신 과거의 상징이 유지되지만 비판적인 방식으로 다시 읽을 때 더 생산적입니다. 예를 들어, 우크라이나의 Yuzhne 시에서 예술가 Alexander Milov는 레닌의 조각상을 Darth Vader의 조각상으로 변형하고 동반된 명판에 이렇게 썼습니다.
세 번째 경우는 가장 예측할 수 없고 정치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경우입니다. 밧줄, 망치, 곡괭이, 삽, 가방, 종이, 페인트, 꽃 및 기타 도구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동상은 집단적으로 변형, 변형, 부분적으로 해체 또는 절단되거나 승인되지 않은 비공식적이며 일반적으로 불법적인 방식으로 완전히 철거됩니다. 방법. 프랑스 혁명; 스페인 내전 이전과 동안의 무정부주의 운동;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계속되는 세계적인 봉기는 이러한 가장 극적인 형태의 "몰락"의 물결에 활력을 불어넣는 격변의 몇 가지 예입니다.
2019년 3월 21일 우크라이나 오데사에 있는 Pressmach 공장 전경에 있는 원래 기념물의 사진과 함께 다스 베이더를 대표하도록 수정된 블라디미르 레닌 동상. 사진: Gaelle Girbes/SIPA/Shutterstock.
2019년 3월 21일 우크라이나 오데사에 있는 Pressmach 공장 전경에 있는 원래 기념물의 사진과 함께 다스 베이더를 대표하도록 수정된 블라디미르 레닌 동상. 사진: Gaelle Girbes/SIPA/Shutterstock.
퇴폐적인 도시 문법
동상에 대한 가장 최근의 공격은 최근 몇 년 동안 점차적으로 도시를 뒤덮은 수천 명의 페미니스트, 퀴어 및 트랜스 태그를 포함하여 기존 낙서를 보완합니다. 이러한 모든 현상은 Umberto Eco의 말을 빌리자면 일종의 "기미학적 게릴라전"입니다. 수사학적, 물리적 수단을 통해 인종, 성, 젠더 특권을 둘러싼 지배적 담론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현재 캠페인은 도시에서 문화적 문법의 물질적 표현을 목표로 합니다. 그것은 가부장적-식민지 이성의 기호학적 틀의 잘못된 일관성을 깨뜨리고, 닫힌 담론을 열고, 물화(문자 그대로 "석화화된")된 의미를 공적 영역으로 되돌려, 권력의 신성화에서 추출하여 그들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종합적으로 재고해야 한다. 동상이 쓰러지면,
모든 조각상이 무너져야 하는 이유다.
서구 문명의 문화적 상징이었던 조각상을 무너뜨리는 것과 자본주의적 근대성의 가부장제-식민지 기반 시설의 필요한 해체 사이에는 구조적 유비가 있습니다. 식민화 과정에서 도난당한 작품을 본국에서 돌려받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이제 똑같이 필요한 과정, 즉 식민 이성을 기념하는 공적 상징의 결핍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배상이 훔친 물건의 물리적 이동, 즉 유럽과 북미에서 이전 식민지로의 반환을 포함하는 경우 "빈곤"은 역사의 인지적 체념화를 위한 실행 관행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보편주의자"의 의견과는 반대로(물론, 그들은 전혀 보편주의자가 아니지만 지배적인 문화와 백인 우월주의를 보호하려고 노력합니다.), 역사는 항상 그리고 정의상 "시대착오적"이기 때문에 동상을 부수는 사람들의 행동은 역사의 명료성에 반하는 시대착오적인 죄가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우상파괴자들은 도전적이다.더 나아가 과거는 구성되고 재구성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단지 이해할 수 있을 뿐이라는 생각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Colbert와 Columbus의 조각품은 항상 시대착오적이었습니다. 로버트 스미스슨의 아름다운 말을 빌리자면, 그것들은 항상 "역전의 폐허"였습니다. Columbus는 1888년 바르셀로나에, Colbert는 1830년 파리에 처음 설치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조각상에게 유물의 지위를 부여하고 과거와의 물리적 연결 고리로 존중하기 위한 것이지만 사실 그것들은 15번째 및 17번째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마치 셰익스피어의 율리우스 카이사르 에 나오는 유명한 시계 가 고전 고대와 아무 관련이 없는 것처럼.
반가부장적, 반식민주의적 주체화 과정은 이러한 빈곤과 체념의 관행과 합쳐집니다. 문제는 동상을 쓰러뜨려야 하는지가 아니라 공공 당국과 문화 엘리트가 동상을 전복하는 데 참여하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정의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석화된 특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침묵하는 하위 주체로 남아 있기를 원하는지 여부입니다.
이러한 도시 공간의 물질적 재형성 과정은 혼돈을 낳지만 정치적 기쁨과 궁극적으로는 비판적 정의를 낳는다. 혁명은 정부 방식의 대체일 뿐만 아니라 표현 방식의 붕괴, 기호학적 우주에 대한 충격, 신체와 목소리의 재정렬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개입, 비판, 빈곤의 순간을 범죄화하는 것이 아니라 가부장제와 식민 통치의 기술에 의해 객관화되어 왔고 지금도 객관화되는 사람들의 정치적 주체화의 제스처로 환영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진적 민주주의의 한 가지 특징은 목소리를 동질화하고 반체제 인사를 억제하는 데 서두르지 않고 자신의 역사에 대한 비판적 재해석을 창의성과 집단적 해방의 원천으로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에드메 부샤르동의 1758년 루이 15세 기마상 파괴 조각, 파리, 1792년.
현대 식민 정치에 대한 기념비
동상이 무너지면 집단적 힘이 역사의 시계를 붙잡고 손에 힘을 가하는 것과 같다. 지금, 시계 바늘은 돌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민족주의 우상숭배자들에게는 가부장적 및 식민지 시대의 동상이 무너졌거나, 넘어졌거나, 넘어질 것입니다. 이제 문제는 Colbert와 Columbus, Napoleon과 Josephine, Key와 Jefferson Davis의 유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의 람블라 거리 기슭에 있는 콜럼버스 동상 을 정복을 위해 옷을 입지 않은 조각상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HC 04 Transport, 2010–, 오스트리아 예술가 Ines Doujak, 이 그림은 반식민지적 볼리비아 운동가 Domitila Barrios de Chungara와 Walter Benjamin의 속담인 파시즘 늑대와 성적 포옹을 하고 있는 스페인의 전 왕 후안 카를로스 1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광 명소와 바르셀로나는 탈식민화뿐만 아니라 관광 여행도 필요합니다. 더 나은 선택은 콜럼버스를 버리고 대중의 토론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수평선의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하는 빈 공간을 남겨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바르셀로나의 주요 도로가 지중해로 열릴 것입니다. 정복보다는 환대의 제스처인 것입니다.
우상파괴주의는 다이어트 못지않게 실패하기 쉽습니다. 오늘 3개의 조각상이 제거되고 내일 12개의 조각상이 더 나타납니다. 우리는 수치를 대체하기 위한 서문에 그치지 않는 느리고 깊은 우상파괴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부장제-식민지 근대성을 기념하는 모든 기념비적인 동상은 모두 철거되어야 합니다. 즉, 대다수를 구성하는 정치, 군사, 교회 인물과 인신매매범, 인종 이론을 지지한 의사와 과학자, 엄숙한 강간범과 저명한 제노시다이어, 그리고 특히 권력의 언어와 표현을 생산한 작가와 예술가. 자신의 우상의 운명에 불안해하는 우상 숭배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Colbert에서 Columbus까지, San Martín de Porres에서 Junípero 형제까지, Leopold II에서 Colston까지, Davis에서 Sims까지 등 이 모든 조각상을 사용하여 현대 기념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글로벌 Necropolitics. 우리가 그것에 있는 동안 비정부 공간에 보관된 조각품, 수십 명의 프랑코와 무솔리니가 "역사적 기억" 박물관에서 먼지를 모으는 조각품도 제거합시다.
2014년 9월 29일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 있는 블라디미르 레닌 동상 제거 후 빈 받침대. 사진: Sergei Kozlov/EPA/Shutterstock.
박물관은 비어 있고 받침대는 맨 채로 두십시오. 그들 위에 아무것도 설치하지 마십시오. 유토피아가 도래하든 말든 유토피아를 위한 여지를 남겨둘 필요가 있다. 생체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 적은 금속과 더 많은 목소리, 더 적은 돌과 더 많은 살.
모든, 절대적으로 모든 해체된 조각상은 같은 장소로 옮겨져야 하며,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처럼 높이가 아니라 약 6피트 간격으로 땅에 나란히 서게 해야 합니다. 폭력, 테러, 증오는 그 어떤 바이러스보다 전염성이 강합니다. 방문객들은 그 조용한 현대 역사 테러의 영묘(Mausoleum of Modern Historical Terror)에서 그들 사이를 걸을 수 있고, 그들을 만지고, 알게 되고, 눈을 보고, 언젠가는 그들을 용서할 수 있습니다. 참수된 조각상의 경우(이러한 작업은 거의 새롭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마르티니크의 포르드프랑스에서는 나폴레옹의 복원에 그녀가 관여했다고 비난하는 활동가들이 그녀의 머리를 제거했을 때 머리가 잘린 황후 조세핀이 1991년부터 전시되었습니다. 동상이 완전히 파괴된 지난 7월까지), 분리된 신체 부위를 회수할 수 있었고, 조각으로 부서진 형상과 아직 온전한 신체가 뒤섞여 있었습니다. 공적 공간과 무의식 속에서 부재가 존재보다 더 의미가 있는 것처럼 단편은 때로 완전한 대상보다 더 강력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은 비어 있고 받침대는 맨 채로 두십시오. 그들 위에 아무것도 설치하지 마십시오. 유토피아가 도래하든 말든 유토피아를 위한 여지를 남겨둘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 거대한 재활용된 현대 글로벌 Necropolitics 기념비를 위한 최고의 장소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옵션은 콜럼버스가 카톨릭 군주와 대서양 횡단 협정에 서명한 카사 델 코르돈에서 몇 걸음 떨어진 스페인 부르고스 시의 중앙 광장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여행. 그들은 리버풀 항구, 파리의 콩코드 광장, 프랑스 보르도의 Bourse Maritime 앞, 또는 브뤼셀 왕궁의 정원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적절한 장소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모든 것을 수용할 만큼 충분히 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각 정부에서 정의한 대로 유럽과 미국의 국경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선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구멍 뚫린 악명 벽은 장벽과 도랑, 벽과 울타리, 국경 경찰서 및 세관을 대체할 것입니다. 서로 몇 피트 떨어진 곳에 위치한 그 모든 조각상은 그곳에 남아 현재 유럽과 미국으로 정의되는 영토가 폭력의 관행과 담론의 결과임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들은 역사의 마지막 경계선에 서서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상기시켜주며 어느 날 바람에 밀려 넘어지고 행인(더 이상 이주민이라고 불릴 필요가 없을 것)에 의해 휩쓸려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비. 현재 유럽과 미국으로 정의된 영토는 폭력의 관행과 담론의 결과라는 신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역사의 마지막 경계선에 서서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상기시켜주며 어느 날 바람에 밀려 넘어지고 행인(더 이상 이주민이라고 불릴 필요가 없을 것)에 의해 휩쓸려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비. 현재 유럽과 미국으로 정의된 영토는 폭력의 관행과 담론의 결과라는 신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역사의 마지막 경계선에 서서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상기시켜주며 어느 날 바람에 밀려 넘어지고 행인(더 이상 이주민이라고 불릴 필요가 없을 것)에 의해 휩쓸려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비.
그동안 무너지고 옮겨진 조각상들이 녹아내리는 동안, 모든 도시에 남겨진 텅 빈 대좌를 다른 생명체들이 설 수 있는 공연 플랫폼으로 활용하자. 우리는 규범적 역사의 망각으로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억압과 저항의 역사의 체계적인 소거로 고통받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조각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 받침대를 채우기 위해 대리석이나 금속을 요구하지 맙시다. 그들 위로 올라가서 우리만의 생존과 해방의 이야기를 해보자.
Michele Faguet의 스페인어 번역.
Paul B. Preciado 는 철학자이자 큐레이터이자 트랜스 활동가입니다. 그의 가장 최근 책은 Je suis le monstre qui vous parle (Can the Monster Speak) (Grasset, 2020, Semiotext[e] 및 Fitzcarraldo에서 출간 예정)입니다.
노트
*이 조각품은 식민지 역사와 왕의 몸에 대한 언급 때문에 Museu d'Art Contemporani de Barcelona의 2015년 전시회 "야수와 군주"에서 제도적 검열의 대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