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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es/Translation Machine

ARTFORUM 2020.5. LEARNING FROM THE VIRUS 바이러스로부터의 학습

Paul B. Preciado 


문화 표본, Pasteur Institute, Paris, 1887. 사진: adoc-photos/Corbis/Getty Images.
MICHEL FOUCAULT 가 1984년에 에이즈에서 살아남았고 효과적인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이 발명될 때까지 살아 있었다면 그는 오늘날 93세였을 것입니다. 그가 파리의 보지라르 거리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 가두는 데 동의했을까요? 후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한 역사상 최초의 철학자는 전염병의 정치적 관리를 고려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 중 일부를 남겼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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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푸코에게서 배운 가장 중요한 것은 살아있는(따라서 죽을 수밖에 없는) 몸이 모든 정치의 중심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몸의 정치가 아닌 정치는 없다. 그러나 푸코에게 신체는 권력이 작용하는 주어진 생물학적 유기체가 아닙니다. 정치적 행동의 바로 그 임무는 신체를 조작하고, 작동시키고, 생산 및 재생산 방식을 정의하고, 신체가 “나. " 푸코의 전체 작업은 권력이 인구의 삶과 죽음을 관리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역사적 분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1975년과 1976년 사이, 그가 Surveiller et punir (규율과 처벌)과 제1권을 출판했을 때성의 역사(History of Sexuality)에서 푸코는 “생명정치”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근대에서 권력이 사회체와 맺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주권이 죽음의 의식화를 명령하는 측면에서 정의되는 주권 사회에서 국가 이익의 기능으로 인구의 삶을 감독하고 최대화하는 "규율 사회"로의 전환을 설명합니다. 푸코에게 생명정치적 통치의 기술은 사법적 영역을 넘어서 살아 있는 경험의 영역 전체를 가로질러 개인의 몸을 관통하는 수평적, 촉각적 힘이 되는 권력의 네트워크로 확산된다.

AIDS 위기 동안과 이후에 많은 작가들은 면역과 생명정치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푸코의 가설을 확장하고 급진화했습니다. 이탈리아 철학자 로베르토 에스포지토(Roberto Esposito)는 공동체 에 대한 정치적 개념과 면역 에 대한 생물의학 및 역학 개념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습니다 . 두 용어는 공통 뿌리인 라틴어 munus , 누군가가 커뮤니티의 일부로 지불해야 하는 의무(세금, 공물, 선물)를 공유합니다. 공동체는 cum (with) munus : 관습법과 상호 의무로 연결된 인간 집단입니다. 명사 immunitas 는 munus 의 부정에서 파생된 privative 단어입니다.. 로마법에서 면제는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의무에서 누군가를 해방시키는 특권이었습니다. 면제되었던 사람은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역으로 비문 명화 된 사람은 커뮤니티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된 후 커뮤니티의 모든 특권을 박탈당했습니다.

 


2020년 3월 18일 독일-폴란드 국경에서의 체온 검사, 독일 괴를리츠. 사진: Florian Gaertner/Photothek/Getty Images.
Esposito는 모든 생명정치가 면역학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생명정치는 맨 위에 면역된 사람과 면역학적 보호 행위에서 제외될 탈면역된 사람이 맨 아래에 있는 계층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생명정치의 역설입니다. 모든 보호 행위에는 집단이 자신의 주권을 유지하기 위해 인구의 일부를 희생하기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스스로 부여하는 공동체에 대한 면제되지 않는 정의가 포함됩니다. "예외 상태"는 이 참을 수 없는 역설의 정상화입니다.

19세기부터 천연두에 대한 최초의 백신이 발견되고 Louis Pasteur와 Robert Koch의 미생물 실험이 시작되면서 면역 개념은 법의 영역을 떠나 의학적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19세기의 자유주의적이고 가부장적-식민지 유럽 민주주의 국가들은 현대 개인의 이상을 자유로운 경제 주체(남성, 백인, 이성애자)로서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분리되어 공동체에 빚지지 않은 면역화된 몸이라는 이상을 구축했습니다. Esposito의 경우 나치 독일이 일부 인구(유대인, 로마인, 동성애자, 장애인)를 아리아인 공동체의 주권을 위협하는 단체로 규정한 방식은 면역적 생명정치의 위험에 대한 전형적인 예입니다. 사회에 대한 면역학적 이해는 나치즘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미국과 유럽에서 번성하여 인종화된 소수자와 이민자 인구를 통제하는 데 사용되는 관리 정치를 정당화했습니다. 현재 국경 체제를 정의하고 미국-멕시코 국경에서 ICE가 배치하고 솅겐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Frontex가 배치한 군사 전략을 뒷받침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면제 정신입니다.

인류학자 Emily Martin은 1994년 그녀의 책 Flexible Bodies 에서 소아마비와 AIDS 위기 동안 미국 문화에서 면역과 정치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습니다. Martin은 신체의 면역이 문화적, 정치적 변수와 무관한 생물학적 사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우리가 면역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주권이나 배제, 보호 또는 낙인, 삶과 죽음을 생산하는 사회적 정치적 기준을 통해 구성됩니다.

당신의 커뮤니티가 정치적 주권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말해 주세요. 그러면 당신의 전염병이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 말하겠습니다.
Foucault, Esposito 및 Martin이 제공한 프리즘을 통해 전염병의 역사를 고려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명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귀하의 커뮤니티가 정치적 주권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십시오. 그들을. 개별 신체의 영역에서 다양한 질병이 주어진 기간에 생명정치와 괴멸정치를 지배하는 강박관념을 구체화합니다. 푸코의 말에 따르면 전염병은 개인의 신체 수준에서 생명정치적 기법을 통합함으로써 급진화하고 전환합니다. 동시에, 전염병은 인구 전체로 확산되며, 그 전까지는 국경 안팎에서 외국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에게 폭력적으로 적용되었던 정치적 예방 접종 조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염병 관리는 공동체에 대한 아이디어를 단계적으로 보여주고, 사회의 면역 없는 환상을 드러내며, 주권이 꿈꾸는 전능함과 그 무력함을 드러냅니다. Foucault, Esposito 및 Martin의 가설은 전염병을 엄밀한 생물학적 현상이라기보다는 사회정치적 구성으로 가정할 수 있지만 권위주의적 권력 장악을 위한 길을 닦는 실험실 설계 바이러스에 대한 어리석은 음모 이론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그것들은 우리가 바이러스가 실제로 성적, 인종적, 인종적 문제에 대해 작동하고 있던 지배적인 형태의 생명정치적 및 괴혈정치적 관리 형태를 실제로 재생산, 구체화, 확대 및 강화하는 방식(개별 신체에서 전체 인구로)을 인식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는 예외 상태 이전의 이주 소수자.


매독에 대한 Richard Tennant Cooper의 수채화 표현, ca. 1912년.

예를 들어 매독을 들 수 있습니다. 전염병은 1494년에 처음으로 나폴리에 이르렀습니다. 유럽의 식민지 기업은 막 시작되었습니다. 어떤 면에서 이 질병은 식민 파괴와 인종 정치를 촉발했습니다. 영국인은 그것을 "프랑스의 질병"이라고 불렀고 프랑스인은 그것이 "나폴리탄의 질병"이라고 불렀고 나폴리인은 그것이 미국에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인디언"에 감염된 식민지 개척자들이 가져온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였다. 병원체의 교환은 매우 비대칭적이었습니다. 유럽의 세균이 신대륙을 황폐화시켰습니다. 데리다는 살아있는 것도 죽은 것도 아니고 유기체도 기계도 아닌 바이러스는 항상 이방인이며, 다른 하나는 다른 곳에서 온 것이라고 말했다. 16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성병인 매독, 근대를 지배했던 억압과 배제의 형태, 즉 인종적 순수성에 대한 집착, 계급과 인종이 다른 사람들 간의 이른바 혼인 금지 명령, 성적 관계를 짓누르는 여러 가지 제약이 몸으로 구체화되었다. 이 공동체 모델과 면역 모델의 결합에서, 매독에 의해 조작된 주권체는 백인 부르주아 신체였으며, 부부 생활에 성적으로 제한되었고 국민의 재생산에 맡겨졌습니다. 따라서 매춘부는 매독이 유행하는 동안 모든 비참한 정치적 기표를 압축한 살아있는 몸이 되었습니다. 일하는 여성으로서, 종종 인종 차별을 받는 여성으로서, 가정과 결혼의 법칙을 벗어나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그녀의 생산 수단으로 전환한 몸이었습니다. 눈에 띄게 만든, 감염의 주요 매개체로 통제되고 낙인 찍힙니다. 18세기 말에 Restif de la Bretonne과 같은 사회 사상가들은 매독이 종식될 것이라고 상상했습니다. 매춘은 여성이 국가적 의무로 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 매춘 업소에 감금되었습니다. 헤게모니 질서를 위로하는 마법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매독을 통제하게 된 것은 매춘을 탄압하거나 성노동자들을 전국적인 매춘업소에 감금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매춘부들을 감금하는 것은 그들을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뿐이었다. 매독을 근절할 수 있었던 것은 1928년 페니실린의 발견과 같은 10년 동안 성적 및 육체적 해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일련의 심오한 변화였습니다. 탈식민지 운동의 부상, 백인 여성의 참정권, 최초의 동성애의 비범죄화, 이성애 결혼 윤리의 상대적 자유화.


페니실린 1밀리그램 유리병, 런던, 1946년. 사진: 런던 과학 박물관.
20세기 후반에 AIDS는 초기 근대성 동안 식민 자본주의에 매독이 되었던 것과 같이 이종 규범적 신자유주의 사회에 AIDS가 될 것이다. 첫 번째 공식 보고서는 1981년에 나타났습니다. 활동가들은 마침내 정신 질환의 영역에서 동성애를 제거하는 데 모멘텀을 얻었습니다. 1973년, 차별과 박해를 위한 병리학적 구실이 된지 수십 년이 지난 후, 동성애는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 장애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전염병의 첫 번째 단계는 동성애자, 아이티인, 혈우병 환자 및 헤로인 사용자인 당시 4개의 H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중에 매춘부가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AIDS는 신체의 식민 통제 그리드를 재구성하고 개조했으며 매독이 처음에 함께 짜여진 섹슈얼리티의 감시 기술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매독 위기 당시 성매매 탄압이 그랬던 것처럼 동성애 탄압은 사망자 수만 늘렸다. AIDS 커뮤니티/면역 모델은 삽입에 대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이해되는 남성의 성적 주권에 대한 환상과 연결되어 있는 반면, 관통된 모든 신체(동성애, 여성다움, 애널리티의 형태로)는 주권이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탈면제). 사실, AIDS를 점차 만성 질환으로 전환시킨 것은 동성애의 병리화였습니다. 남반구의 약리학적 권한 부여; 콘돔 없이 섹스를 거부할 수 있는 여성의 성적 해방; 사회 계층이나 인종 차별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대한 접근. 동성애에 대한 탄압은 사망자 수만 늘렸다. AIDS 커뮤니티/면역 모델은 삽입에 대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이해되는 남성의 성적 주권에 대한 환상과 연결되어 있는 반면, 관통된 모든 신체(동성애, 여성다움, 애널리티의 형태로)는 주권이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탈면제). 사실, AIDS를 점차 만성 질환으로 전환시킨 것은 동성애의 병리화였습니다. 남반구의 약리학적 권한 부여; 콘돔 없이 섹스를 거부할 수 있는 여성의 성적 해방; 사회 계층이나 인종 차별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대한 접근. 동성애에 대한 탄압은 사망자 수만 늘렸다. AIDS 커뮤니티/면역 모델은 삽입에 대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이해되는 남성의 성적 주권에 대한 환상과 연결되어 있는 반면, 관통된 모든 신체(동성애, 여성다움, 애널리티의 형태로)는 주권이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탈면제). 사실, AIDS를 점차 만성 질환으로 전환시킨 것은 동성애의 병리화였습니다. 남반구의 약리학적 권한 부여; 콘돔 없이 섹스를 거부할 수 있는 여성의 성적 해방; 사회 계층이나 인종 차별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대한 접근. 반면에 관통된 모든 신체(동성애, 여성다움, 무성애의 형태로)는 주권이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탈유화). 사실, AIDS를 점차 만성 질환으로 전환시킨 것은 동성애의 병리화였습니다. 남반구의 약리학적 권한 부여; 콘돔 없이 섹스를 거부할 수 있는 여성의 성적 해방; 사회 계층이나 인종 차별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대한 접근. 반면에 관통된 모든 신체(동성애, 여성다움, 무성애의 형태로)는 주권이 없는 것으로 인식됩니다(탈유화). 사실, AIDS를 점차 만성 질환으로 전환시킨 것은 동성애의 병리화였습니다. 남반구의 약리학적 권한 부여; 콘돔 없이 섹스를 거부할 수 있는 여성의 성적 해방; 사회 계층이나 인종 차별의 정도에 관계없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에 대한 접근.


2020년 4월 8일 바그다드 메디컬 시티의 코비드-19 검역소에 있는 간호사들. 사진: Murtaja Lateef/EPA-EFE/Shutterstock.
코비드-19가 출현하기 훨씬 전에 전 세계적인 돌연변이 과정이 이미 진행 중이었습니다. 우리는 초기 근대에 일어난 것만큼 심각한 사회적, 정치적 변화를 겪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서면 사회에서 사이버 구술 사회로, 산업 경제에서 비물질 경제로, 규율 및 건축 통제의 형태에서 미세 인공 및 미디어-사이버네틱 통제의 형태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다른 글에서 나는 약물 포르노그라피 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이러한 유형의 신체 관리 및 생산을 위해 그리고 권력과 지식의 이 새로운 구성 내에서 성적 주체성을 생산하는 정치적 기술을 설명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징계 기관(학교, 공장, 막사, 병원 등)을 통과하는 것만으로 규제되는 것이 아니라 미세 보철을 통해 몸에 들어가는 생체 분자 기술과 디지털 감시 기술보다 더 교활하고 교활한 기술에 의해 규제됩니다. 질 들뢰즈(Gilles Deleuze)는 통제 사회에 대한 그의 유명한 예언에서 상상한 모든 것입니다. 섹슈얼리티, 의식과 행동의 약리학적 변형, 항우울제 및 항불안제의 대량 소비, 피임약의 세계화,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 AIDS 예방 요법 및 비아그라의 영역에서, 생명 공학 관리의 지표 중 일부는 감시 상태와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한 네트워크의 글로벌 확장과 함께 발생하는 새로운 기호 기술 관리 모드와 시너지 효과를냅니다. 나는 용어를 사용왜냐하면 이러한 관리 기술은 더 이상 성의 억압과 금지를 통해서가 아니라 소비의 선동과 규제되고 정량화할 수 있는 쾌락의 끊임없는 생산을 통해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더 많이 소비하고 더 건강할수록 더 잘 통제됩니다.

진행 중인 돌연변이는 궁극적으로 전 지구적 인간 공동체의 일부가 보편적인 착취적 포식의 정치를 행사하도록 승인하는 인간 중심적 사회에서 에너지와 주권을 재분배할 수 있는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위기 동안과 이후에 논쟁의 중심에는 어떤 생명이 우리가 구하고 싶은가가 될 것입니다. 이 돌연변이, 이해 공동체(전체 행성을 포함하는 공동체, 분리가 더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및 면역 방식의 이러한 변형의 맥락에서 바이러스가 작동하고 있으며 이에 맞서는 정치적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양을 잡아.


2019년 8월 30일 스페인 세우타 국경 울타리에서 이민자들에게 접근하는 경찰 . 사진: Reduan Dris Regragui/EPA-EFE/Shutterstock.
면책 및 국경 정치

적어도 쌍둥이 빌딩이 무너진 이후로 정부 정치는 신식민주의와 정체성, 그리고 자유이동과 자유무역을 강조한 신자유주의의 레이건-대처주의 이후) 국민국가의 재정의로 특징지어졌다. 국가의 보전과 정치적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물리적 국경의 개념. 이스라엘, 미국, 러시아, 터키, 유럽 경제 공동체는 저격수들이 순찰하는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이후 처음으로 생명정치적 수단뿐만 아니라 배제와 죽음의 기술을 사용하여 네크로폴리탄 장치를 통해 점진적으로.

유럽과 북미 사회는 비록 이 두 지역이 화석 연료와 소비재의 주요 공급업체임에도 불구하고 동쪽과 남쪽이 폐쇄된 완전히 면역화된 공동체처럼 스스로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면책의 구축은 신주권주의적 통치를 예시했습니다. 유럽은 2015년에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의 국경을 폐쇄하고 지중해 주변에 역사상 가장 큰 야외 구금 시설을 건설했습니다.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유럽의 파괴는 역설적이게도 내부는 개방되어 있지만 외국인과 이민자에게는 완전히 폐쇄된 면역성이 있는 유럽 공동체의 건설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영역은 당신의 표피입니다. 새로운 Lampedusa는 당신의 피부입니다.
지금 코로나19의 관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시험되고 있는 것은 주권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삶의 공간이자 권력의 네트워크로서, 생산과 에너지 소비의 중심으로서의 신체, 개인의 신체는 우리가 “타자”에 대해 수년간 설계하고 시험해 온 폭력적인 국경 정치가 있는 새로운 영역이 되었습니다. "라는 표현이 지금은 봉쇄 조치와 바이러스와의 전쟁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새로운 necropolitical 국경은 그리스 해안에서 집의 문을 향해 이동했습니다. Lesbos는 이제 문앞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경계는 당신 주위를 영원히 조이고 당신을 당신의 몸에 더 가까이 밀어붙입니다. 칼레는 당신의 얼굴에 폭발합니다. 새로운 영역은 마스크입니다. 당신이 숨쉬는 공기는 당신만의 것이어야 합니다. 새로운 영역은 당신의 표피입니다. 새로운 Lampedusa는 당신의 피부입니다. 수년 동안 우리는 이민자와 난민을 지역 사회에 전염시키는 것으로 간주하여 구금 센터에 가두었습니다. 영원한 대기실. 지금 우리는 우리 집에 있는 구치소에서 살고 있습니다.


포스터, 인도, ca. 1950-59.

 

약학 시대의 생명정치

예외 상태 선언을 통한 전염병은 사회 혁신의 위대한 실험실이며 신체 절차와 권력 기술의 대규모 재구성을 위한 기회입니다. 푸코는 문둥병 관리에서 전염병 관리로의 이행을 권력의 공간화라는 규율적 기법이 근대에 전개되는 과정으로 분석했다. 문둥병자들은 그들을 배제하는 엄중한 괴멸적 조치로 치료를 받았지만, 육체적 죽음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사회적 죽음은 물론 공동체 밖의 삶까지 정죄했습니다. 도시의 엄격한 분할과 모든 가정에서 각 신체의 감금.

Covid-19에 직면한 국가에서 채택한 전략은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유형의 생명정치 기술을 예시합니다. 첫 번째는 전체 인구에 대한 자가격리를 포함하고 먼저 중국 우한에서 운영되고 그 다음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나중에 영국 및 미국에서 운영되며 여러 면에서 18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엄격한 징계 조치를 적용합니다. -푸코가 문서화한 세기적 접근. 엄격한 공간 분할, 도시와 외곽 지역 폐쇄, 해당 지역을 떠나는 것을 금지합니다. 모두 실내에 머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회의를 피하고 한 번에 한 사람씩 진행합니다. 시선은 절대적으로 퍼집니다. 모두가 자신의 새장에 갇혔고 모두 창가에 갇혔습니다. 마을의 청지기들과 의료진들, 경찰은 거리와 감염된 시체 사이를 돌아다니며 시체를 옮겨 다니며 죽게 내버려 둘 수 있는 "까마귀" 또는 "터미네이터": 죽은 자, 깨끗하고 많은 비열하고 비천한 직무를 행하라.” 유럽의 전염병 관리에 관한 장을 다시 읽으려면규율과 처벌 은 전염병에 관한 프랑스 국경 정책이 수세기 동안 많이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서 작동하는 것은 자택 격리뿐만 아니라 고립된 병동에서의 감염 치료를 강조하는 건축학적 프론티어의 논리입니다. 그 기술은 완전히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4월 1일 전 세계 Covid-19 사례 지도. 사진: Johns Hopkins University의 시스템 과학 및 엔지니어링 센터.
싱가포르, 한국, 대만, 홍콩, 일본에서 시행된 두 번째 전략은 학문적 및 건축학적 통제의 현대 기술에서 약물 포르노그래피 기술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강조점은 테스트의 곱셈과 모바일 장치를 통한 환자의 지속적인 디지털 감시를 통해 바이러스 부하를 개별적으로 감지하는 것입니다. 휴대폰과 신용 카드는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개인의 신체를 면밀히 추적할 수 있는 감시 도구가 됩니다. 생체 인식 팔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휴대전화는 최고의 팔찌가 되었습니다. 잠을 잘 때도 휴대전화는 손에서 떼지 않습니다. GPS는 의심되는 신체의 움직임을 경찰에 알립니다. 개인의 체온 및 기타 활력 징후는 사이버 권위주의적 눈의 디지털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찰됩니다. 여기에서 사회는 사용자의 커뮤니티이며 주권은 무엇보다 디지털 지배와 빅 데이터 관리입니다. 지난 4월 애플과 구글은 코로나19에 대한 새로운 스마트폰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로 합의했다. 전화 사용자가 양성 반응을 보이면 앱이 공중 보건 당국에 알립니다. 그런 다음 스마트폰이 지난 14일 동안 감염된 사람의 전화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경고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정치적 면역화 기술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이전에 소위 테러리스트를 연구하고 체포하기 위해 배치되었을 뿐만 아닙니다. 예를 들어 2010년대 초부터 대만은 성행위 앱의 모든 활동에 대한 액세스를 합법화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매춘뿐만 아니라 AIDS의 전파를 방지한다는 표면상의 목표와 함께. 코비드-19는 생물학적 감시와 디지털 통제에 대한 정부의 관행을 표준화하고 면역과 국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만들어 이를 합법화하고 확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디지털 감시 조치를 시행한 정부는 SARS-COV-2를 포함한 바이러스 인수공통전염병 생산의 근원인 야생 동물의 운송 및 소비 또는 조류 및 포유류의 산업적 생산을 금지하는 것을 아직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CO2 배출량 감소도 아닙니다. 성장한 것은 사회체의 면역이 아니라 국가와 기업의 사이버네틱 통제 아래 있는 시민들의 관용이다. 코비드-19는 생물학적 감시와 디지털 통제에 대한 정부의 관행을 표준화하고 면역과 국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만들어 이를 합법화하고 확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디지털 감시 조치를 시행한 정부는 SARS-COV-2를 포함한 바이러스 인수공통전염병 생산의 근원인 야생 동물의 운송 및 소비 또는 조류 및 포유류의 산업적 생산을 금지하는 것을 아직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CO2 배출량 감소도 아닙니다. 성장한 것은 사회체의 면역이 아니라 국가와 기업의 사이버네틱 통제 아래 있는 시민들의 관용이다. 코비드-19는 생물학적 감시와 디지털 통제에 대한 정부의 관행을 표준화하고 면역과 국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만들어 이를 합법화하고 확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단적인 디지털 감시 조치를 시행한 정부는 SARS-COV-2를 포함한 바이러스 인수공통전염병 생산의 근원인 야생 동물의 운송 및 소비 또는 조류 및 포유류의 산업적 생산을 금지하는 것을 아직 구상하지 못했습니다. CO2 배출량 감소도 아닙니다. 성장한 것은 사회체의 면역이 아니라 국가와 기업의 사이버네틱 통제 아래 있는 시민들의 관용이다.

 


줌 오작동(사진: Axel Honneth).  사진: 트위터.


코로나19의 정치적 관리는 삶과 죽음의 통치 형태로 새로운 주체성을 형성한다. 위기 이후 발명된 것은 면책 공동체의 새로운 유토피아이자 새로운 형태의 인체에 대한 첨단 대량 통제입니다. 코로나19가 만들고 있는 신자유주의 기술가부장 사회의 주체는 피부가 없다. 그들은 불가촉천민이다. 그들은 손이 없습니다. 그들은 물리적인 재화를 교환하지도 않고 돈으로 지불하지도 않습니다. 신용카드를 소지한 디지털 소비자입니다. 그들은 입술이나 혀가 없습니다. 그들은 직접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음성 메일을 남깁니다. 그들은 함께 모이지 않고 집단화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비개별적입니다. 그들은 얼굴이 없습니다. 그들은 마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존재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유기적 몸은 이메일 주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줌, 스카이프 계정과 같은 디지털 마스크처럼 작동하는 일련의 사이버네틱 보철물인 일련의 기호학적 매개체 뒤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들은 물리적 에이전트가 아니라 텔레프로듀서입니다. 그것들은 코드, 픽셀, 은행 계좌, 이름이 없는 문, 아마존이 주문을 보낼 수 있는 주소입니다.

코비드-19는 또한 새로운 기술 디지털 생산 체제에서 쓸모없는 것으로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약물 포르노그래피 시스템 내에서 사회적 신체의 비생산적인 영역의 지도 제작을 가시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이미 생명정치적 경계의 반대편에 남아 있었지만 오늘날 두 배나 취약한 것으로 보이는 지역 또는 인구 집단입니다. 기술 사이버네틱 주제로 뒤늦게 전환; 장애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 특히 장애인을 위한 집으로 알려진 죽음의 산업에 수용된 사람들; 감옥과 구치소로 알려진 죽음의 산업에서 범죄화되고 투옥된 사람들, 인터넷의 시장 거품과는 완전히 다른 평행 우주. 노숙자들(가내 규율, 디지털 소비 및 통제 제외)은 감금을 피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범죄로 간주되며 치료보다 더 많은 전염을 약속하는 구금 시설에 격리됩니다. 임금 노동 자체가 구금 시설이라는 사실이 지금보다 더 명확해진 적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필수" 노동자를 비민주화된 조직으로서 치명적인 위험에 처한 공간으로 잔인하게 몰아넣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뉴욕의 지하철은 대중교통 당국이 열차 수를 ​​심각하게 줄였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혼잡합니다. 강제로 탑승해야 하는 필수 노동자는 불균형적으로 저소득, 불균형적으로 이민자, 불균형적으로 인종화된 신체입니다. 강제이동도 일종의 투옥이다. 이들 모두와 관련하여 병원을 비롯한 전통적인 수감시설은


토론토, 2020년 3월 25일. 사진: Cole Burston/Bloomberg/Getty Images.
소프트 프리즌: 텔레 공화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코비드-19 위기를 특징짓는 약물 포르노그래피 기술의 근본적인 생명정치적 변화 중 하나는 사회적 감금과 정상화의 전통적인 기관(병원, 공장, 교도소, 학교 등)이 아닌 가정 공간이 이제 새로운 중심으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생산, 소비, 정치적 통제. 집은 더 이상 전염병 관리 하에 있었던 것처럼 시신을 가두는 곳만이 아니다. 개인 주택은 이제 원격 소비 및 원격 생산 경제의 중심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감시 장치가 되었습니다. 이후 국내 공간은 사이버 감시 영역의 한 지점으로 존재하며, 구글 지도 상에서 식별 가능한 장소, 드론이 인식하는 영상이다.

몇 년 전 플레이보이 맨션(Playboy Mansion)을 연구했을 때 처음에는 시카고의 원래 고딕 양식의 저택이 다음 로스엔젤레스의 후계자였습니다. 신체와 섹슈얼리티를 제어하는 ​​장치가 발명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이미 20세기 말에 서구를 통해 확산되기 시작했으며 Covid-19 위기는 전 세계 인구로 확대되었습니다. 내가 저택에 대한 조사를 수행할 때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 명인 Hugh Hefner가 잠옷, 목욕 가운, 슬리퍼를 입고 거의 40년을 집에서 어슬렁거리며 펩시콜라를 마셨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버터핑거를 먹습니다. Hefner는 집을 떠나지 않고 종종 침대를 떠나지 않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발행되는 남성 잡지를 감독하고 제작했습니다. 전화, 라디오, 스테레오, 비디오 카메라가 연결된 Hefner의 침대는 진정한 멀티미디어 제작 플랫폼이었습니다.


Hugh Hefner, Chicago, 1966. 사진: Burt Glinn/Magnum Photos.
그의 전기 작가 Steven Watts는 Hefner를 자신의 낙원에서 자발적인 은둔자로 묘사했습니다. 휴대폰, Facebook 또는 WhatsApp보다 훨씬 이전에 시청각 자료를 보관하는 모든 수단을 좋아했던 Hefner는 인터뷰에서 직원 지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료가 포함된 20개 이상의 비디오 및 오디오 카세트를 하루에 만들었습니다. 나무 판넬과 두꺼운 커튼으로 덮여 있지만 수천 개의 케이블이 관통하고 시대의 가장 진보된 통신 기술로 채워진 맨션은 동시에 완전히 불투명하고 완전히 투명했습니다. Hefner는 거주지에 폐쇄 회로 카메라를 설치했으며 그곳에는 또한 십여 명의 Playmates가 살고 있었고 그의 제어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모든 방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감시 카메라로 촬영된 자료도 잡지의 페이지에 실렸습니다.

이성애 포르노가 대중문화로 변모하는 것을 넘어 플레이보이 가 시작한 침묵의 생명정치적 혁명 은 19세기 산업사회의 뿌리인 생산과 재생산 영역의 분리, 공장과 가정, 그리고 그와 함께 남성성과 여성성의 가부장적 구분. 놀러 다니는 청년새로운 통신 기술과 연결된 학사 패드라는 새로운 생활 공간의 생성을 제안함으로써 그 차이를 해결했습니다. 새로운 세미-테크니컬 프로듀서는 일을 하거나 사랑을 하기 위해 떠날 필요가 없으며, 더욱이 그러한 활동은 식별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의 둥근 침대는 그의 작업대이자 매니저의 책상이자 사진 촬영장이자 성적인 만남의 장소였다. 그것은 또한 유명한 프로그램인 플레이보이 애프터 다크( Playboy After Dark )가 촬영된 텔레비전 스튜디오이기도 했습니다. 플레이 보이는 코로나19 위기 관리가 국책으로 전환된 재택근무와 비물질 생산 담론을 예고했다. Hefner는 이 새로운 사회적 생산자를 "수평 노동자"라고 불렀습니다. 플레이보이 가 만든 사회혁신의 벡터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일과 쾌락, 생산과 섹스 사이의 거리의 침식(그리고 파괴)을 조장했습니다. 잡지와 텔레비전을 통해 지속적으로 촬영되고 확산된 플레이보이의 삶은 완전히 공개되었습니다. 플레이보이가 집이나 침대를 떠나지 않더라도 말입니다. 놀러 다니는 청년남성 영역과 여성 영역의 구분에 대한 그의 도전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운영자를 "실내 남자"로 바꾸는 데 있었습니다. 이는 당시에는 모순처럼 보였습니다. Watts는 생산적인 격리가 화학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Hefner는 암페타민 Dexedrine의 소비자였습니다. 그래서 역설적이게도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은 사람은 잠을 많이 못잤습니다. 새로운 멀티미디어 운영 센터로서의 침대는 약전학적 세포였다. 그것은 피임약의 사용, 높은 수준의 생산을 유지하는 약물, 그리고 궁극적으로 일정한 플럭스를 유지하기 위한 광대역 연결을 통해서만 기능할 수 있었다. 플레이보이의 유일한 생계 수단이 된 기호 코드.

새로운 멀티미디어 운영 센터로서의 침대는 피임약의 사용, 높은 수준의 생산을 유지하는 약물,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호 코드의 일정한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궁극적으로 광대역 연결을 사용해야만 기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모든 것이 친숙해 보입니까? 이 모든 것이 이상하게도 자신의 제한된 삶과 비슷합니까? 프랑스와 미국 지도자들이 똑같이 사용하는 슬로건을 기억합시다. 우리는 전쟁 중입니다. 집을 떠나지 마십시오. 재택근무 . 코비드-19 위기 동안 부과된 전염병 관리를 위한 생명정치적 조치는 수평적 노동자(그들의 노동이 인지적이든 비물질적이든)를 이 전염병의 가장 유력한 생존자로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각 가정 공간은 1968년 Hefner의 회전 침대보다 10,000배 더 기술적입니다. 재택 근무와 원격 제어 장치는 이제 우리의 손끝에 있습니다. 외부에서는 인종화되고 여성화된 몸을 가진 서브발턴 수직 노동자들이 비난을 받았다.

징계와 벌 에서푸코는 승려의 세포를 신체와 주관성을 통제하는 피비린내 나는 기술을 사용하는 주권 체제에서 전체 인구를 관리하기 위해 18세기에 등장한 규율적 구조와 감금 장치로 이행하는 벡터이자 모델로 분석했습니다. 징계 건축은 수도원 세포의 세속적 버전으로, 현대 개인이 몸 안에 갇힌 영혼, 즉 국가의 명령을 읽을 수 있는 글을 아는 영혼으로 만들어지는 공간이었습니다. 작가 Tom Wolfe가 Hefner를 방문했을 때 Hefner는 아티초크 심장처럼 부드러운 감옥에 살고 있다고 썼습니다. 팝적 소비의 대상으로 탈바꿈한 플레이보이 맨션과 헤프너의 회전식 침대는 냉전 시대에 새로운 보철물, 초연결 주제, 그리고 현대 사회를 특징짓게 될 새로운 형태의 약물 포르노그래피 생산 및 소비가 발명되었습니다. 그 돌연변이는 널리 퍼졌고 Covid-19 위기 관리와 함께 증폭되었습니다. 우리의 휴대용 통신 기계는 우리의 새로운 간수이며 우리의 가정 내부는 미래의 부드럽고 초연결된 감옥이 되었습니다.

 


2020년 4월 1일 뉴욕 마운트 시나이 병원 밖에 있는 경찰관. 사진: Spencer Platt/Getty Images.

 

제출 또는 돌연변이

이 모든 것이 나쁜 소식일 수도 있고 좋은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적대를 작동시키기 위해 인지적 해방과 저항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고안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것은 우리의 몸이 생명권의 새로운 거주지이고 우리 아파트가 생체 감시의 새로운 세포이기 때문입니다.

인지적 해방과 저항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고안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것은 우리 몸이 생명권의 새로운 거주지이고 아파트가 생체 경계의 새로운 세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과는 달리, 우리의 건강은 국경이나 분리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생물과의 공동체에 대한 새로운 이해, 지구상의 다른 존재와의 새로운 공유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정체성이나 국적의 정치라는 측면에서 정의되지 않은 의회가 필요합니다. 지구에 살고 있는 (취약한) 단체들의 의회가 필요합니다. Covid-19 사건과 그 결과는 우리가 우리의 사회적 면역을 정의한 폭력을 완전히 넘어서도록 우리를 소환합니다. 치유와 재활은 사회적 퇴각, 면역학적 공동체 폐쇄의 단순한 부정적인 제스처가 될 수 없습니다. 치유와 보살핌은 정치적 변혁의 과정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사회로서의 치유는 지금까지 우리가 주권을 만들어온 정체성과 경계정치를 넘어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며, 그러나 또한 생명을 사이버네틱 생물 감시로 축소하는 것 이상입니다. 바이러스와 수세기에 걸친 생태적, 문화적 파괴의 영향에 직면하여 생존하고 행성으로서의 생명을 유지한다는 것은 새로운 구조적 형태의 글로벌 협력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처럼 복종에 저항하려면 우리도 돌연변이해야 합니다.

우리는 강제 돌연변이에서 선택된 돌연변이로 가야 합니다. 우리는 생명정치적 기술과 약물 포르노그래피 장치의 중요한 재전유를 운영해야 합니다. 첫째, 우리 몸과 생물 제어의 생체 감시 기계 사이의 관계를 수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것들은 단지 통신 장치가 아닙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바꾸는 법을 함께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 자신을 소외시키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정부는 감금과 재택 근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탈집단화와 원격 통제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인종 및 성 소수자 문화 간의 투쟁과 저항의 전통을 연구하기 위해 감금의 시간과 힘을 사용합시다. 휴대폰을 끄고 인터넷 연결을 끊자. 우리를 관찰하는 위성에 대해 대규모 정전을 일으키자, 

Paul B. Preciado 는 철학자이자 큐레이터이자 트랜스 활동가입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Libération  및 기타 언론 매체 를 위한 칼럼 모음집인   An Apartment on Uranus: Chronicles of the Crossing 

Molly Stevens가 프랑스어에서 번역했습니다.

 

https://www.artforum.com/print/202005/paul-b-preciado-82823